본문 바로가기
활용팁

유통기한이 지난 손소독제 재활용 방법 5가지

by 슬생2 2024. 3. 14.
반응형

2020년 코로나로 손소독제를 많이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은 가끔 사용하고 있지만 그때 사놓은 손소독제가 유통기한이 지났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손소독제를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버리기엔 너무 아깝고 해서 유통기한이 지난 손소독제 재활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손소독제 재활용 방법 5가지

 


 

손소독제란?

손소독제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소독할 수 있는 일종의 소독약으로 젤이나 또는 액체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프레이 형태도 있습니다. 소독제는 에탄올이 50%를 차지하지만 약 80% 농도일 때 가장 효과가 있습니다. 2019년 11월부터 시작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유행으로 감염 예방을 위해 손 소독제를 갑자기 많이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손소독제 재활용 방법

유통기한이 지난 손소독제를 재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5가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첫째, 생활용품을 소독하는 것입니다. 집 안에서 손이 자주 닿는 물건들 예를 들면, 리모컨, 마우스, 키보드, 핸드폰 등을 소독할 수 있습니다. 손소독제를 마른 수건에 묻혀 닦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세균을 제거하고 깨끗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손소독제는 알코올 성분이 들어 있어 기름을 분해하여 찌든 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방에서 요리를 하다보면 가스레인지나 싱크대 주변에 기름이 묻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손소독제를 사용하면 쉽게 지워집니다.

 

세 번째, 스티커 자국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스티커를 떼어낸 후 남아있는 끈적끈적한 자국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자국 위에 손소독제를 뿌리고 잠시 기다린 후 천으로 닦아내면 깨끗하게 없어집니다.

 

 

 

네 번째, 욕실 타일 청소입니다. 욕실 타일이나 세면대에 생긴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손소독제를 뿌린 후 잠시 기다렸다가 물로 씻어내면 깨끗해집니다.

 

다섯 번째, 전자레인지 청소입니다. 전자레인지 내부에 생긴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물과 함께 손소독제를 넣고 3분간 가열한 후 행주로 닦아내면 냄새도 사라지고 내부도 깨끗해집니다.

 

  • 생활용품 소독
  • 기름때 제거
  • 스티커 자국 제거
  • 욕실 타일 청소
  • 전자레인지 청소

 

 

 

손소독제 만드는 방법

한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공포에 위생용품이 품귀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손소독제를 구입하기 어려울 때 손소독제를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손소독제를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인도 재료 쉽게 구할 수 있고 전문적 지식 없어도 일정 비율만 섞기만 하면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에탄올(8)에다 정제수(1)나 글리세린(1), 화장용 수딩젤 같은 것을 섞어서 만드는 것입니다. 소독용에탄올(6)과 수딩젤(4) 비율로 섞으면 됩니다.

 

 

 

 

손소독제는 주 원료인 에탄올로 인화성이 있어 화기 근처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 또한 온도 이상으로 가열될 경우 불이 붙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손소독제를 배치할 때도 열이 강한 곳에 놓아두시면 안 됩니다. 지금까지 유통기한이 지난 손소독제 재활용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유용한 정보이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나만 몰랐던 마스킹 테이프 정리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