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계도서관 리모델링 복합문화공간 탄생
서울시 노원구에 위치한 월계도서관은 1년 9개월간의 리모델링을 통해 2월 11일에 정시개관을 합니다. 월계도서관은 2007년에 개관한 이후 월계동 주민들을 위한 공공도서관으로 노후된 시설을 2023년부터 공사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월계도서관 리모델링 후 복합문화공간 탄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설 정보
월계도서관은 건물 자체를 개축하여 통창으로 변화하여 주민들에게 쾌적하면서 개방된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층별로 여러 세대가 공유할 수 있게 구성되었는데 1층은 그림책으로 영유아와 보호자와 함께 있는 공간, 2층은 어린이실, 3층은 자료열람실, 4층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되었습니다.
- 주소 : 서울특별시 노원구 월계로 329(월계동)
- 규모 : 주차장, 지하1층부터 지상 4층까지, 루프공간, 연면적 1,978.02
- 이용 :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09:00~20:00, 주말에는 09:00~17:00, 단 매주 월요일과 법정공휴일 휴관
월계도서관 리모델링 복합문화공간
월계도서관은 최근 트랜드를 겨냥한 복합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을 하였습니다. 폐쇄적인 공간이라기보다는 모든 세대가 어울려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즉, 열람실(폐쇄적) 및 도서대출반납 중점을 둔 공간이 아닌 휴식, 독서, 공연, 강연, 문화, 여가 등 복합적으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탄생되었습니다.
지하 1층, 1층, 2층 월계도서관 안내
지하 1층은 어울림실 및 휴게공간으로 85인치 대형 스마트보드가 있는 소모임 활동 및 독서 동아리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1층은 입구에서 왼쪽에 위치해 있고 영유아와 보호자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가 사용할 수 있는 테이블과 스툴로 좌식형 열람공간입니다. 이는 조용한 공간이 아닌 소음이 있는 공간으로 자유롭게 책을 보고 다양한 소품을 이용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독서뿐만 아니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야외테라스가 있습니다.
2층은 모두의 거실입니다. 대부분 어린이 책, 만화책, 원서, 디지털북 등이 있고 개인 좌석, 가족석 등이 있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거실과 같은 공간입니다. 공간 중간에 힐링을 느낄 수 있는 정원처럼 꾸며져 있고 개인 좌석에는 각 조명이 있습니다. 소음이 약간 있는 공간이라 소근소근 이야기를 해도 됩니다.
3층, 4층 월계도서관 안내
3층은 생각서재입니다. 일반 도서와 함께 pc 사용이 가능하고 로봇친구도 있어 AI 시대 앞서가는 월계도서관입니다. 그 외에 개인 태블릿이나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는 개별 콘센트가 있고 자료 열람과 독서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이라 소음이 가장 적은 곳입니다.
4층은 어울림실이면서 달빛소리홀, 사무실이 있습니다. 달빛소리홀에는 200여 종의 고품질 영상서비스가 있고 개별적으로 음악감상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 외에 어울림실에서 독서동아리 및 소모임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이 있어 프라이빗이 보장이 되는 곳입니다.
마지막 옥상에 올라가면 달빛정원으로 꾸며질 예정입니다. 현재는 아직 사용할 수 없지만 4월에 개방할 예정입니다. 여기는 야회 휴게공간으로 북한산이나 영축산을 바라볼 수 있는 경치좋은 전망입니다. 빨리 4월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지하 1층 : 어울림실, 휴게공간
- 1층 : 그림책마루, 라온마루
- 2층 : 모두의 거실, 북스텝
- 3층 : 생각서재
- 4층 : 어울림실, 달빛소리홀
- 5층 : 루프공간, 달빛정원
마무리
지금까지 월계도서관 리모델링 복합문화공간 탄생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리모델링으로 재탄생한 월계도서관 추천합니다. 이곳에 방문하면 저절로 마음의 안정을 찾으면서 독서를 통해 지식을 쌓고 힐링을 찾게 될 것입니다.